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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머리말 003 2-3 컴퓨터의 실현 051
계산기계의 시작 051
소형화와 안정성 052
<1장> 컴퓨팅 사고 소프트웨어의 시작 053
컴퓨터 과학자의 기술 054
1-1 컴퓨팅 사고 개요 010
컴퓨팅 사고의 오해와 진실 010
컴퓨팅 사고의 배경 012 <3장> 소프트웨어
컴퓨팅 사고 정의 018
3-1 소프트웨어 058
1-2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 021 소프트웨어 개요 058
컴퓨터와 4차 산업혁명 021 소프트웨어 종류 061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 024
3-2 소프트웨어 개발 069
1-3 컴퓨팅 사고 학습 방법 025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069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 026 소프트웨어 개발과 컴퓨팅 사고 071
코딩 교육 027
컴퓨팅 사고의 요소 교육 028
<4장> 컴퓨팅 사고 요소
<2장> 컴퓨터 4-1 컴퓨팅 사고의 여러 요소 074
컴퓨팅 사고와 컴퓨팅 사고력 074
2-1 인간의 도구 컴퓨터 031 다양한 컴퓨팅 사고 요소 076
인간의 도구 031
4-2 컴퓨팅 사고 단계와 요소 082
계산하는 도구 032
컴퓨팅 사고의 구분 082
2-2 튜링기계 034 컴퓨팅 사고 전 단계 083
앨런 튜링 034 컴퓨팅 사고 단계 084
튜링기계의 구성요소 035 컴퓨팅 사고 후 단계 085
튜링기계의 동작 037
4-3 컴퓨팅 사고 단계의 4가지 요소 087
튜링기계의 특징 047
분해 087
튜링기계와 컴퓨터 049
패턴인식 096
추상화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