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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생각하는 베스트 솔루션을 찾아오는 사람이 아니라, 해당 문
제에 관한 플랜 A, B, C를 찾아와 대표가 의사결정을 하게 하는
사람이다. 사업은 수학 문제가 아니며 목표에 이르는 수없이 많
은 경로가 존재한다.
이번처럼 개발팀 운영 방식의 변경이나 제품 스펙의 변경 등
의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방식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은 항상 존재
한다. 결정에 만족하지 못했을 때 여러 가지 선택지를 만들어 제
시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특히 개발팀장은 중간관리자, 즉 리
더이지 팀원 의견의 전달자가 아니다. 그런데 이 사례에서 개발
팀장은 내게 면담을 하자면서 팀원의 의견을 전달만 할 뿐 본인
이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렇게 된다면 중간관리
자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 대표가 사건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검토하고 모든 의사결정을 홀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문제는 직원의 고질적인 문제가 아니기에 대표의
관리적인 능력으로 해결 가능하다. 본래 대표의 시선과 직원의
시선은 다를 수밖에 없고 이를 인정해야 한다. 그러니 대표의 시
선까지는 아니더라도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힐 수 있는 의사소통
을 위해 다음 세 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첫째, 많은 질문을 던져라. 설령 대표가 최고의 솔루션을 이미
알고 있고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다 하더라도 직원에게 “그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같은 질문을 던져서 그들
3부 성숙한 조직 운영을 위한 실속 조언 …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