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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알아채요 표정에 어울리는 감정 찾기를 하면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해 봅니다. 얼굴
                                  표정은 마음을 보여 주는 창입니다. 웃는 표정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찡그린 표정에서 화를, 우는 표
                   활동 주제
                                  정에서 슬픔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 단원은 아이가 표정에 드러난 즐거움, 기쁨, 화, 슬픔의 감정
                                  을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감정 찾기 학습을 제공합니다.














                                  소통력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서로 잘 통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소통을 잘하려면 내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동시에 타인의 감정을 제대로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평소 아이와 이
                   역량 계발
                                  야기를 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해 주세요. 부모님이 먼저 감정의
                                  올바른 명칭과 의미를 알려 주는 것은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세 무렵의 아이는 자기 생각이 분명해지고 “기분 좋아.”, “나 화났어.”, “슬퍼.”와 같이 감정을 말로

                                  표현할 줄 알게 됩니다. 그러나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도 있지요. 심하면 부모님에게조차 마음을 숨
                     활용법
                                  기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모님이 먼저 아이의 상태를 살펴 기분을 맞춰 주
                                  고, 친절하게 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존중해 주는 것은 아이를 바르게
                                  이해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기뻐하면 환한 웃음으로 함께 기뻐해 주고, 화를 내면 이
                                  유가 무엇인지 차분히 물어봐 주세요. 그리고 슬퍼하면 따뜻이 다독여 주세요.
                                  이 단원은 얼굴 표정에 드러난 감정을 알아맞히는 활동을 통해 아이가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신과 타
                                  인의 기분을 이해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 속 상황에 알맞은 감정을 유추

                                  하면서 스티커를 붙이고, 색칠해 보세요. 이러한 학습을 통해 아이는 내면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아는 사회성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동물의 몸에서 귀 부위를 찾고, 스티커를 붙이면서 신체 어휘 ‘귀’를 익히는 활동입니다.
                                스티커를 붙일 때마다 입으로 “귀!” 하고 소리를 내어 말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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