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P. 9

규칙을 말로 표현해요 그림에서 규칙이 되풀이되는 기본 단위인 ‘순환 마디’를 찾으면서 아이가 규칙
                                 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먼저 그림에서 사물의 배열 규칙을 파악한 뒤, 말로 정리하
                 활동 주제
                                 면서 모양과 수로 바꾸어 나타냅니다. 이 단원은 규칙을 말로 표현하면서 반복되는 규칙의 순환 마
                                 디를 정확히 판단해 내는 숨은 규칙 찾기 학습을 제공합니다.















                                 판단력은 일정한 논리나 기준에 따라 사물을 인식하고, 옳고 그름을 가려 판단하는 능력입니다. 그림
                                 속 사물이나 현상의 배열에 어떤 규칙이 숨어 있는지 탐구하는 과정에서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올
                 역량 계발
                                 바로 판단하는 능력과 해결하는 능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그림 속 규칙을 찾아 말로 표현
                                 하고, 모양과 수로 바꾸어 나타내면서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게 북돋워 주세요.















                                 만 5세 아이는 간단한 패턴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규칙에서 핵심이 되는 ‘순환 마디’를 정확
                                 히 파악해 낼 수 있습니다. 순환 마디를 찾는 활동에 익숙해지면 복잡하고 다양한 규칙성 활동
                   활용법
                                 (ABB·ABA·AABB·ABCD·ABCDE 패턴, 크기·색·동작·글자·개수·성장 규칙 등)도 수월하
                                 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며 아이와 함께 순환 마디를 찾고, 말로 표현해 보세요.
                                 이 단원은 규칙의 기본 단위인 순환 마디를 이해한 뒤, 말로 정리하면서 규칙을 모양과 수로 바꾸어
                                 나타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학에서 말로 표현하는 것은 문제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중요한 공부
                                 기술입니다. 아이가 빈칸에 알맞은 스티커를 찾아 붙이거나 알맞은 수를 쓰면서 규칙을 말로 표현하
                                 는 데 익숙해지도록 격려해 주세요. 단순한 사물의 배열뿐만 아니라 식물·동물의 성장 과정과 같은
                                 현상의 배열까지 경험하면서 문제를 정확히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