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P. 9

대칭을 배워요 우리 주위를 잘 살펴보면 상하 또는 좌우 모양이 대칭을 이루는 사물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드나드는 문, 먹는 음식, 얼굴을 비춰 보는 거울, 모자와 옷처럼 대칭을 이루는 다양한 사물을
                 활동 주제
                                 알아봅니다. 이 단원은 아이에게 친숙한 장소에서 상하 또는 좌우 모양이 대칭을 이루는 사물을 관
                                 찰하며 대칭을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대칭 완성하기 학습을 제공합니다.















                                 인식력은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능력입니다. 서로 다른 사물을 관찰하여 바르게 인식하려
                                 면 사물의 형태를 파악하는 힘을 길러 모양, 크기, 색의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사물의 형태를
                 역량 계발
                                 관찰하면서 모양, 크기, 색이 대칭을 이루도록 스티커를 찾아 붙이며 인식력을 발달시킵니다. 이러한
                                 대칭 완성하기 활동을 반복하다 보면 조금 어려운 대칭 개념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대칭이란 하나의 직선이나 점을 사이에 두고 같은 거리에 똑같은 모양으로 양쪽이 마주 보고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만 5세 아이가 단번에 학습하기 어려운 개념이므로 이 책에서는 하나의 직선을 기
                   활용법
                                 준으로 마주 보고 있는 선대칭을 이해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친숙한 사물을 앞에서 바라보
                                 았을 때, 하나의 직선(대칭축)을 기준으로 나뉜 양쪽 모양이 완전히 겹쳐지는 것을 확인하는 활동부
                                 터 시작해 봅니다.
                                 이 단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유치원이나 일상 공간을 배경으로 하여 대칭을 이루는 사물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먼저 점선을 따라 대칭축을 그어 보고, 맞은편에 알맞은 반쪽 모양 스티커를 붙여
                                 대칭을 완성합니다. 이때 아이가 스티커 붙이는 위치를 헷갈려 하면 부모님이 한 번씩 가르쳐 주세
                                 요. 특히 상하 또는 좌우 대칭을 설명할 때에는 ‘위쪽, 아래쪽’ 또는 ‘왼쪽, 오른쪽’과 같은 생활 용어

                                 로 아이가 알기 쉽게 말해 주세요.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