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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기 에  있 는  S t r e a m   객 체 는  패 러 다 임 의  작 동  방 식 을  보 여 주 려 고  설 계 한  추 상 화  코 드 일  뿐 입 니 다.
                   앞 으 로  함 수 형  또 는  반 응 형  모 델 을  사 용 하 는  애 플 리 케 이 션 을  디 자 인 하 는  데  이 런  추 상 적  개 념 을

                   구 현 하 는  실 제  객 체 를  사 용 하 는  방 법 을  배 우 게  됩 니 다.  그 러 나  R xJ S 는  패 러 다 임 을  단  하 나 만  사
                   용 하 도 록  강 요 하 지  않 습 니 다.  R xJ S 에 서 는  가 장  유 연 하 고  유 지  보 수 가  가 능 한  디 자 인 을  만 드 는  여
                   러  패 러 다 임 을  조 합 할  때 가  많 습 니 다.






                   1 . 5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과  다 른  프 로 그 래 밍                     J  S
                                                                                    X
                                                                                 R


                               패 러 다 임





                   프 로 그 래 밍  경 력 을  쌓 는  동 안  마 주 하 게  될  모 든  새 로 운  패 러 다 임  때 문 에  프 로 그 래 밍  언 어 의  원 형
                   을  수 용 하 려 면  여 러 분 이  가 지 고  있 던  기 존  생 각 들 을  바 꿔 야  할  수 도  있 습 니 다.  예 를  들 어  객 체  지
                   향  프 로 그 래 밍 (O O P , O bj e ct - ori e nt e d  Pr o gr a m mi n g )은  추 상 화 의  중 심  단 위 인  객 체  내 에  상 태 (st at e)를

                   배 치 하 며,  이  패 러 다 임 의  복 잡 성 은  다 른  패 러 다 임 과  상 호  작 용 할  때  발 생 합 니 다.  비 슷 한  방 식 으 로
                   F P 는  주 요  작 업  단 위 로  함 수 를  사 용 하 며  그  중 심 에  동 작 (b e h a vi or )을  배 치 합 니 다.  그 러 나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은  애 플 리 케 이 션 의  상 태 를  모 두  보 유 하 는  모 놀 리 식 (m o n olit hi c )  데 이 터  타 입 이 나  컬 렉
                   션 과  달 리  끊 임 없 이  변 화 하 는  스 트 림 의  흐 름 (fl o wi n g str e a m of  c h a n g e )으 로 써  다 루 길  요 구 합 니 다.

                   그 러 면  이  패 러 다 임  중 에 서  오 직  하 나 만  선 택 할  수  있 는 지  궁 금 할  수  있 습 니 다.  또 는  같 은  코 드  베
                   이 스 에 서  여 러  패 러 다 임 을  혼 합 하 여  사 용 할  수  있 는 지 도  궁 금 할  수  있 습 니 다.  둘  다  가 능 합 니 다!

                   업 계 의  많 은  저 명 한  인 물 들 이  이 를  증 명 해 냈 습 니 다.  다 시  말 해,  R xJ S 는  특 정  스 타 일 의  개 발  또 는
                   디 자 인  패 턴 을  사 용 하 게  강 요 하 지  않 습 니 다.  또 한,  고 맙 게 도  대 부 분 의  라 이 브 러 리 와  잘  작 동 합 니
                   다.  뒤 에 서  살 펴 보 겠 지 만,  대 부 분 의  경 우  D O M   이 벤 트  핸 들 러 와  같 은  기 존  이 벤 트  스 트 림 을  옵 저
                   버 블 에  적 용 하 는  것 은  간 단 합 니 다.  이  작 업 을  위 해  라 이 브 러 리 에 서  많 은  연 산 자 를  제 공 합 니 다.  리
                   액 트 (R e a ct )나  리 덕 스 (R e d u x )  같 은  라 이 브 러 리 를  사 용 할  때  볼  수  있 는  일 반 적 이 지  않 은  디 자 인  패

                   턴 들 도  지 원 합 니 다( 마 지 막  장 에 서  살 펴 봅 니 다).

                   실 제 로  O O P 로  도 메 인 을  모 델 링 하 고  R P 와  F P 의  강 력 한  조 합( 함 수 형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으 로  알
                   려 진  조 합) 을  사 용 하 여  동 작 과  이 벤 트 를  이 끌 어 낼  수  있 습 니 다.  이 벤 트  관 리 에  관 해 서 는  R x 가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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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x J S  코 딩  공 작 소( 본 문) 최 종.i n d d    4 8                                           2 0 1 9 - 1 2 - 1 2    오 전  1 0: 1 0: 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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