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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기 에 있 는 S t r e a m 객 체 는 패 러 다 임 의 작 동 방 식 을 보 여 주 려 고 설 계 한 추 상 화 코 드 일 뿐 입 니 다.
앞 으 로 함 수 형 또 는 반 응 형 모 델 을 사 용 하 는 애 플 리 케 이 션 을 디 자 인 하 는 데 이 런 추 상 적 개 념 을
구 현 하 는 실 제 객 체 를 사 용 하 는 방 법 을 배 우 게 됩 니 다. 그 러 나 R xJ S 는 패 러 다 임 을 단 하 나 만 사
용 하 도 록 강 요 하 지 않 습 니 다. R xJ S 에 서 는 가 장 유 연 하 고 유 지 보 수 가 가 능 한 디 자 인 을 만 드 는 여
러 패 러 다 임 을 조 합 할 때 가 많 습 니 다.
1 . 5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과 다 른 프 로 그 래 밍 J S
X
R
패 러 다 임
프 로 그 래 밍 경 력 을 쌓 는 동 안 마 주 하 게 될 모 든 새 로 운 패 러 다 임 때 문 에 프 로 그 래 밍 언 어 의 원 형
을 수 용 하 려 면 여 러 분 이 가 지 고 있 던 기 존 생 각 들 을 바 꿔 야 할 수 도 있 습 니 다. 예 를 들 어 객 체 지
향 프 로 그 래 밍 (O O P , O bj e ct - ori e nt e d Pr o gr a m mi n g )은 추 상 화 의 중 심 단 위 인 객 체 내 에 상 태 (st at e)를
배 치 하 며, 이 패 러 다 임 의 복 잡 성 은 다 른 패 러 다 임 과 상 호 작 용 할 때 발 생 합 니 다. 비 슷 한 방 식 으 로
F P 는 주 요 작 업 단 위 로 함 수 를 사 용 하 며 그 중 심 에 동 작 (b e h a vi or )을 배 치 합 니 다. 그 러 나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은 애 플 리 케 이 션 의 상 태 를 모 두 보 유 하 는 모 놀 리 식 (m o n olit hi c ) 데 이 터 타 입 이 나 컬 렉
션 과 달 리 끊 임 없 이 변 화 하 는 스 트 림 의 흐 름 (fl o wi n g str e a m of c h a n g e )으 로 써 다 루 길 요 구 합 니 다.
그 러 면 이 패 러 다 임 중 에 서 오 직 하 나 만 선 택 할 수 있 는 지 궁 금 할 수 있 습 니 다. 또 는 같 은 코 드 베
이 스 에 서 여 러 패 러 다 임 을 혼 합 하 여 사 용 할 수 있 는 지 도 궁 금 할 수 있 습 니 다. 둘 다 가 능 합 니 다!
업 계 의 많 은 저 명 한 인 물 들 이 이 를 증 명 해 냈 습 니 다. 다 시 말 해, R xJ S 는 특 정 스 타 일 의 개 발 또 는
디 자 인 패 턴 을 사 용 하 게 강 요 하 지 않 습 니 다. 또 한, 고 맙 게 도 대 부 분 의 라 이 브 러 리 와 잘 작 동 합 니
다. 뒤 에 서 살 펴 보 겠 지 만, 대 부 분 의 경 우 D O M 이 벤 트 핸 들 러 와 같 은 기 존 이 벤 트 스 트 림 을 옵 저
버 블 에 적 용 하 는 것 은 간 단 합 니 다. 이 작 업 을 위 해 라 이 브 러 리 에 서 많 은 연 산 자 를 제 공 합 니 다. 리
액 트 (R e a ct )나 리 덕 스 (R e d u x ) 같 은 라 이 브 러 리 를 사 용 할 때 볼 수 있 는 일 반 적 이 지 않 은 디 자 인 패
턴 들 도 지 원 합 니 다( 마 지 막 장 에 서 살 펴 봅 니 다).
실 제 로 O O P 로 도 메 인 을 모 델 링 하 고 R P 와 F P 의 강 력 한 조 합( 함 수 형 반 응 형 프 로 그 래 밍 으 로 알
려 진 조 합) 을 사 용 하 여 동 작 과 이 벤 트 를 이 끌 어 낼 수 있 습 니 다. 이 벤 트 관 리 에 관 해 서 는 R x 가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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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x J S 코 딩 공 작 소( 본 문) 최 종.i n d d 4 8 2 0 1 9 - 1 2 - 1 2 오 전 1 0: 1 0: 0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