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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림 1-4와 같이 똑같은 환율 계산기 프로그램에 파운드와 유로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추
가했습니다.
그림 1-4 파운드와 유로로의 변환 기능이 추가된 환율 계산기
이 클라이언트 기반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처음에는 달러, 엔화, 위안으로만 환율을
변환해 주었는데 이제는 이 프로그램에 파운드와 유로로의 변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외화의
종류는 이 외에도 수없이 많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폭넓게 사용하려면 앞으로도 기능 추가는 피할
수 없겠죠.
이처럼 기능이 자주 변경되는 프로그램이라면 수시로 사용자 PC마다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거나
새로 설치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세상에 나오기 전 PC 기반 프로그램은 기능이
나 화면의 형태가 바뀌면 코드 1-2처럼 기능을 추가한 후 일일이 PC에 다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를 해야 했습니다.
코드 1-2 기능이 변경된 환율 계산기 프로그램(pro01/src/ex01/Calculator.java)
private void calculate() {
...
else if (operator.equals("파운드")) {
result = String.format("%.6f", won / GBP_RATE); 셀렉트 박스에서 ‘파운드’ 또는
} ‘유로’ 선택 시 원화를 파운드 또
else if (operator.equals("유로")) { 는 유로로 환산하는 코드 추가
result = String.format("%.6f", won / EUR_RATE);
}
txtResult.setText(result);
}
프로그램이 변경될 때마다 일일이 다시 설치해야 한다면 상당히 불편하겠죠? 게다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데이터베이스 접속 정보라도 들어 있다면 정보가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보안이 취약하
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 PC 기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나온 것이 클
라이언트-서버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는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으로 구현한 환율 계산기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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