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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선생님 풀이과정 보기
예제 1
| 해 설 | 把자문이 출제될 때 把客厅처럼
把 客厅 姑姑 收拾 好了 把와 뒤에 오는 단어를 붙여서
把 명사 명사 동사 형용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把+목적어 주어/목적어 주체 술어 결과
1단계 제시어를 먼저 분석한다.
전치사 把가 있으므로, 문장은 ‘주체+把+목적어+동작+결과’의 구조가 나와야 합니다. 客厅
은 명사이므로 목적어가 될 수 있고, 姑姑는 명사이자 동작을 행하는 주체자가 될 수 있으므
로 주어로 유력합니다. 收拾는 동사, 好了의 好는 형용사이므로 술어와 결과보어를 잘 구분
해야 합니다.
2단계 술어를 찾는다.
술어가 될 수 있는 단어로, 동사 收拾와 형용사 好가 있습니다. 了는 주로 문장 끝에 들어가
므로 好了는 순서상 술어가 아니라 술어를 보충하는 결과보어에 적합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어는 收拾입니다.
收拾
3단계 주어와 목적어를 찾아서 把 앞에 주어를, 把 뒤에 목적어를 배열한다.
주어는 동작의 주체가 될 수 있는 姑姑가 적합합니다. 따라서 목적어는 하나 남은 명사 客
厅이 됩니다.
姑姑 + 把 + 客厅 + 收拾
4단계 보어를 찾아서 동사 뒤에 배열한다.
好는 결과보어로, 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위치는 동사술어 뒤입니다.
收拾 + 好了
| 단 어 | 客厅 kètång 응접실, 거실 | 姑姑 gñgu 고모 | 收拾 shõushi 정리하다, 치우다
| 정 답 | 姑姑 把客厅 收拾 〈好〉了。고모는 거실을 다 치웠다.
330 ★ 시나공 HSK 5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