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이렇게 변수를 선언하면 변수 a의 값을 저장할 공간이 만들어지지만, 만든 공간에는 아
                         무런 값도 들어 있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값이 들어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값을 읽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기 전에 초기화
                         라는 작업을 합니다. 초기화란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럼 변수에는 값을 어떻게 저장할까요?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는 = 연산자를 이용합니
                         다. 예를 들어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저장하려면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콘솔
                           > a = 10;
                           < 10


                         이렇게 하면 컴퓨터는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넣습니다. <(왼쪽 꺾쇠) 기호와 함

                         께 10이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발자 도구의 유용한 점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오른쪽 꺾쇠) 기호가 표시된 곳에 명령을 입력하면, 컴퓨터는 < 기호가 표시된

                         곳에 명령의 실행 결과를 표시합니다.

                         변수 a, b, c를 선언하면 undefined(특별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표시하지만, 변수
                         에 값을 저장하면 그 값을 결과로 표시합니다. 즉, 여기서는 10이라는 값을 표시합니다.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면 명령에 대한 결과가 항상 < 기호 다음에 표시된다는 점을 기억

                         하세요.

                         다음 코드와 같이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할 수도 있습니다. 변수 여러 개를 한꺼번에
                         선언하면서 초기화할 때는 쉼표를 이용합니다. 변수는 값으로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
                         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콘솔
                           > var a = 10;                  //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기

                           < undefined
                           > var a = 10, b = 20, c = 30;  // 변수 여러 개를 한꺼번에 선언하면서 초기화하기
                           < undefined
                           > var a = "안녕하세요";         //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로도 초기화할 수 있음
                           < undefined




                                                                                        Part 02  변수  35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