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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업계는 이미 소프트웨어 업계로 바뀐 지 오래입니다. 미국의 아마존은 인터넷 쇼핑몰을

                   넘어서서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발전했습니다. 물론 국내도 유통 분야에서 인터
                   넷 쇼핑몰이 보편화되었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해주는 등

                   소프트웨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이런 회사들을 유통 업체가 아닌 소프트
                   웨어 업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생산 분야는 3D 프린터가 도입되어 다품종 소량 생산 및 자동화가 가능해졌고, 의료 업계 중에

                   서도 이미 치과 보철 분야는 3D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3D 모델링 소프
                   트웨어는 필수입니다.

                   의료 분야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
                   활에서도 스마트 워치로 심박수, 혈당 수치 측정, 칼로리 계산까지 가능합니다. 이러한 의료 정

                   보는 모두 소프트웨어로 처리되며, 스마트 헬스케어라는 분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은 사람을 이길 수 없을 것이
                   라 여겨졌던 바둑도 구글 알파고가 나오면서 사람을 압도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는 스

                   마트폰에 내장된 시리와 빅스비 같은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을 하고 과학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분야인데, 대
                   표적인 사례가 서울시 심야버스 노선 최적화입니다. 서울시와 KT는 사람들의 휴대전화 사용

                   위치, 신용카드와 교통카드 결제 데이터, 택시 승하차 정보, 휴대전화 청구지 주소 등을 분석하
                   여 실제 유동인구를 파악한 뒤 노선을 최적화하여 심야버스 이용률을 크게 늘였습니다.


                   ▼  그림 1-2 서울시 심야버스 노선 최적화(국토교통부 NS센터)










                       유동인구 밀집도 분석         유동인구 기반 노선 최적화        유동인구 기반 배차간격 조정


                   이처럼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소프트웨어가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예전보다 삶의 질이 눈

                   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기업 중에서도 소프트웨어를 적절히 활용한 기업들은 크게 성장했지
                   만 그렇지 않은 기업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 기업 순위는 애플, 구글, 마

                   이크로소프트, IBM 등 소프트웨어 회사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
                   바바 등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특히 AirBnB, Uber 등 작은 아이디어에서 거대한 소프트웨어




             016  프로그래머를 향한 출발점 COS Pro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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