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P. 18
참고
가독성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가독성이 좋다고 말합니다. 코드를 복잡하게 작성할수록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나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정반대입니다. 즉, 복잡한 로직을 간단하고 쉽게 작성할수록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
니다.
프로그래밍은 한 번 작성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항상 유지보수가 뒤따릅니다. 특히 규모가 큰 프로젝트는 여러 사람이
협업하여 기능을 만들고 내가 작성한 코드를 다른 사람이 수정하거나, 내가 다른 사람의 코드를 수정하기도 합니다(실무에
서는 내가 다른 사람의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내 코드를 유지보수하기 쉽도록 코
드를 작성해야 하고, 내가 만든 코드를 나중에 내가 봤을 때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18.5 퀴즈
1. 다음 중 변수 i가 6의 배수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세요.
a. i / 6 = = 0
b. i & 6 = = 0
c. i | 6 = = 0
d. i % 6 = = 0
e. i % 6 = = 1
2. 다음 중 변수 i가 5와 10의 공배수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세요.
a. i // 5 = = 0 or i // 10 = = 0
b. i | 5 = = 0 and i | 10 = = 0
c. i % 5 = = 0 or i % 10 = = 0
d. i % 5 = = 0 and i % 10 = = 0
e. i % 10 = = 0
▶ 정답은 151쪽에 있습니다.
18.6 연습문제: 2과 11의 배수, 공배수 처리하기
다음 소스 코드를 완성하여 1부터 100까지의 숫자를 출력하면서 2의 배수일 때는 'Fizz', 11의 배수일 때는
'Buzz', 2과 11의 공배수일 때는 'FizzBuzz'가 출력되게 만드세요.
150 프로그래머를 향한 출발점 COS Pro 2급
cos 파이썬_07.indd 150 2018-02-05 오후 4: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