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2.  한글 학습 방법의 유기적 통합

                            이 책의 한글 학습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절표 중심 음절 학습                                        2) 자모 중심 음절 학습



                     음절 학습 :                                                자모 조합 : ㅇ + ㅏ → 아  /  ㅇ + ㅑ → 야

                     제시 낱말 : 아이, 여우, 우유, 이, 요요, 아야야                         음절 확인 :

                      첫 단계에서 소리 내어 읽으면서 10개의 글자를 익힙                          자신이 익힌 음절이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된다는 것

                    니다. 그리고 이 음절이 들어간 낱말을 제시하여 흥미를                         을 이해시킵니다. 이 과정은 분석·종합이라는 사고 능력
                    유발하면서 학습의 효과를 높입니다. 각 단계별 낱말은                          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학습의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

                    반드시 제시된 음절이나 그 이전에 배운 음절만으로 구                          다. 자모 조합의 결과를 곧바로 음절표에 적용하여 음절
                    성하였습니다. 10개 음절을 소리 내어 읽을 수만 있다면,                       중심 학습을 더욱 안정시킵니다. 그리고 앞으로 배울 음

                    제시된 낱말은 누구나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                        절의 자음과 모음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
                    에 한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한글 해독 능력을 극대화하는 과정입니다.



                    3) 음절 연습(낱말 활용)                                        4) 음절 활용 글 읽고 쓰기



                     음절 확인 :                                                음절 활용 :

                     낱말 읽고 쓰기 :                                             문장 읽기 :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아 이                   우
                                                                            낱말 쓰기 : 받아쓰기 - 오이, 우유


                      음절을 기반으로 글자를 읽는 활동을 합니다. 음절만                           한글 학습을 완성하는 과정입니다. 음절을 확실히 정
                    알면 낱말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낱말은 반                        착시키고 읽기와 쓰기에 적용하는 연습을 합니다. 낱말

                    드시 학습한 음절만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즉 ‘나’ 줄을                         읽기에서 문장까지 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야기가 있
                    배울 때 ‘나비’나 ‘소나기’ 같은 낱말은 배제하고, ‘누나,                     는 문장을 두 개 이상 제시하여, 부모님과 역할을 나누

                    나, 너’ 등으로 제한하였습니다.                                     어 차례로 읽는 연습을 합니다. 각 단계별로 제시된 받
                                                                           아쓰기 연습을 반복하며 음절표를 보고 받아쓰기를 하

                                                                           면서 한글을 완전히 익히게 됩니다.

                                                                                                                          9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