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모두 겪어보았다. 그리고 나와 경력이 비슷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선발하
는 면접관 역할도 수없이 해보았다. 그 덕분에 사람들이 어떤 지점에서 쉽
게 실수하는지, 그러한 실수를 피할 방법은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눈에 띄는 이력서 작성 방법, 면접의 달인이 되는 법, 원격 근무 요
령 등 목표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필요한 여러 가지 중요한 기술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2부에서는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자신을 마케팅하는 전략’에 대해 이야
기하겠다.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느
낌인가? 이 질문에 “불편하다.”고 대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많다. 심
지어 듣기만 해도 짜증 난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2부를 마칠 즈음에는
생각이 완전히 바뀌어 마케팅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사실 누구나 자신을 마케팅한다. 능력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2부에서는 어
떻게 하면 마케팅을 더 잘할 수 있는지, 정확히 어떤 부분을 마케팅해야 하
는지 알려주겠다. 일확천금을 논하는 스팸 메일과는 차원이 다른 전략을 소
개하겠다.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방법, 블로그를 똑똑하게 운영하는 방법,
강연, 강의, 저술 등 지금껏 생각해본 적 없는 다양한 활동으로 자신의 이
름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주겠다. 1부에서 배운 경력
관리 방법과 2부에서 배운 마케팅 기술을 결합하면 상상하는 것 이상의 결
과를 얻을 수 있다.
경력을 다룬 1~2부를 마친 뒤 3~4부에서는 정신과 관련된 주제를 다
룰 것이다. 3부 ‘학습’부터 시작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삶에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IT 전문가라면 대체로 학습을 게을리
할 수 없다. 공부하는 방법,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독학하는 방법을 꼭 익
혀야 한다. 독학을 할 줄 알면 말 그대로 자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스스
1장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삶,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라 037
소프트스킬.indb 37 2015-11-19 오전 10:5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