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
P. 12
데이터 지원하기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꼭 청중과 공유해야 하는 그러나 단순하고 명료함을 추구하느라 정직과 투명성을
것은 아니다. 이 책의 메시지와 콘텐츠에 관한 장에서도 잃지 말자. 누군가 문제를 제기했을때 데이터로 뒷받침
이야기했지만, 단순은 무식이 아니다. 노이즈를 걷어내 할 수 있을 만큼의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밤
면 청중은 훨씬 더 명확한 메시지를 들을 수 있다. 에 두 다리를 뻗고 자고 싶다면, 데이터의 시각자료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란 위험한 게임은 신중하게 접근해
특히 그래프는 보는 사람의 넋을 빼 놓는 희한한 능력을 야 한다.
가지고 있다 - 필요 없는 격자선, 어수선한 배경, 겹치
는 막대, 너무 많은 숫자들 등등. 만약 어쩔 수 없이 그
래프를 이용해야 한다면 슬라이드 공간에 충분한 여유
를 주어 청중이 스토리에 중요한 정보를 교감할 수 있도
록 만들어야 한다.
이것에서 이것으로
자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자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A 브랜드 32%
B 브랜드
자사 브랜드
C 브랜드
D 브랜드
E 브랜드
F 브랜드
164 프레젠테이션 랩
The_Presentation_Lab_본문CD.indd 164 15. 5. 22. 오후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