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둘째 날
이야기 속 주인공 되기
★어린이가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읽고, 주인공이 되어
일기 쓰는 방법을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이솝 우화나 전래
동화 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시간 또는 장소에 따라 한 일
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스티커를 붙이거나 글자 따라 쓰기 활동을 통해 이야기
속 주인공의 일기를 완성하고 소리 내어 읽습니다. 이때 부
모님께서는 하루를 나누어 일기를 쓰면 내용이 잘 정리된
다는 것을 설명해 줍니다.
놀이로 연습하기
★놀이를 하며 일기 쓰는 방법을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놀
이를 통해 연습하면 일기 쓰는 방법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첫째 날 학습한 세 가지 원리(시간 또는 장소로 나누기-
한 일 생각하기-연결하기)를 기반으로 하여 놀이를 구성하
였으므로,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기 쓰는 방
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시간(장소)으로 일기 쓰기
★일기 쓰는 방법에 대해 배운 것을 토대로 자신의 일기를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일기를 쓰는 방법을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단계별로 동물 캐릭터의 활동을 예로 제시하였으
며, 이를 따라 하면 아이가 자신의 일기를 쓸 수 있도록 하
였습니다.
★자신의 일기를 소리를 내어 읽게 하고, 이때 하루를 나
누면 일기를 쉽게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특히 부모님께서 아이의 일기를 읽고, 잘한
만큼 칭찬해 주어 아이가 따뜻한 관심과 성취감을 마음으
로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