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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상자는 왜 사라졌을까요? 이미 눈치 챈 분이 있겠지만, 마우스 휠을 위로 조절해

               보면 구 안에 상자가 숨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상자가 구 안에 숨게
               되었을까요? 오브젝트의 속성에 대해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속성 변경하기


               우리가 작성한 코드와 실행 결과를 생각해 보면, 우리가 별도로 지정해 주지 않았지만

               sphere( )라는 함수가 실행되면서 컴퓨터가 기본값(default)으로 설정한 것들이 있습니
               다. 예를 들면, 색상은 별도로 지정해 주지 않았지만 기본값이 흰색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자나 구를 만들 때 기본색은 흰색으로 설정됩니다.

               색상 말고 또 어떤 속성이 기본값으로 지정되었을까요? 오브젝트의 크기 속성과 구의 중
               점 좌표에 해당하는 위치 속성, 오브젝트의 투명도에 대한 투명도 속성도 있습니다. 구

               의 경우에는 반지름의 기본값이 1이고, 위치는 (0, 0, 0), 투명도는 완전 불투명한 상태
               인 1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위치 좌표 (0, 0, 0)과 같이 3차원에 해

               당하는 값을 사용할 때는 vector( ) 또는 vec( ) 함수를 사용합니다(예: vec(0, 0, 0) 또는
               vector(0, 0, 0)). 상자의 경우에는 크기를 표현할 때 x축 방향의 크기와 y축 방향의 크기,

               z축 방향의 크기를 모두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역시 vec( ) 함수를 사용합
               니다.






                   Tip    vector란 무엇일까?

                  1   vec(x, y, z) 또는 vector(x, y, z)는 3차원 공간에서 위치나 방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2   오브젝트의 위치, 상자의 크기, 속도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오브젝트의 기본 속성
               예를 들어 구 오브젝트의 경우 위치, 색상, 반지름, 투명도와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위치, 색상, 투명도는 모든 오브젝트의 공통된 속성이지만 반지름은 구에만 있는
               독특한 속성입니다. 이와 같이 오브젝트에는 공통된 속성과 특수한 속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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