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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하나씩 살펴보자.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한 과학에서

                       나온 개념적인 이론이다. 즉, 컴퓨터 교육이 인간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된 사고방식이 다시 인간의 행동과 문제해결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를 사용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
                       고자 할 때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개념적으로 정의하여 이를 통해 인간의 보

                       편적인 사고방식으로 발전시키려는 것이 목적이다.

                       인간의 모든 활동 영역에 두루 미치는 보편적 사고방식에 영향을 준 기본교육
                       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예체능과 같은 과목들이다. 여기에 추가로 컴퓨터
                       과학자들은 컴퓨팅 사고 과목도 포함해서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럼 왜

                       우리는 컴퓨팅 사고라는 것을 이토록 중요시 생각하게 되었을까? 이 사실을 이
                       해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서 컴퓨팅 사고를 좀 더 이

                       해해 보자.







               1.2     컴퓨팅 사고의 배경




                       컴퓨팅 사고는 학문이 아닌 이론이다. 즉, 컴퓨팅 사고는 기술적으로 증명하거

                       나 물리적인 현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통해서 발전
                       한 것도 아니다. 컴퓨팅 사고는 시대가 변화하면서 사람들에 의해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다.

                       컴퓨팅 사고는 미국의 시모어 *파퍼트(Seymour Papert) 교수로부터 제기되었다.
                       파퍼트 교수는 1980년 ‘Mindstorms’라는 저서를 발간했는데, 이때 컴퓨팅 사고


                          체크 포인트

                       파퍼트 교수는 미국의 수학자이면서 컴퓨터 과학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으며 MIT에서 마빈 민스키(Marvin Lee Minsky)와 함께
                       ‘Perceptron’ 논문을 발표하였고, 인공지능 언어인 로고(LOGO)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면서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성과를 보
                       였다.



            012  컴퓨팅 사고 with 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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