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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영속성을 완전히 이해해 눈에 보이지 않는 물건을 찾아서 가져올 수 있습
니다. 집중력이 좋아져서 다른 사람이 얘기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듣습니다.
● 사람의 몸과 관련한 다양한 어휘를 이해합니다.
● 상대와 나를 지시하는 말(너, 나)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 형태의 특성을 개념화해 사물과 사진 혹은 그림과 연결 지을 수 있습니다 :
그림책에 등장하는 탁상시계를 보고 집에 걸린 벽걸이 시계를 가리킨다.
〇 엄마, 아빠 같은 가족 호칭을 능숙하게 사용합니다. 다양한 의성어를 사용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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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다 : “빵빵” “붕붕”, “어흥”, “멍멍” 등.
〇 새로운 낱말을 익히고 사물의 이름을 말합니다. 말에서 억양이 느껴지고, 얼
핏 문장처럼 길게 말합니다.
〇 혀의 뒤쪽을 사용하는 소리(ㄱ-ㅋ-ㄲ-ㅎ)를 표현합니다. 자음을 불완전한 형
태로 모방합니다 : “하무니(할머니)”, “하부지(할아버지)” 등.
◆ “이거”, “으흥”, “빠방”, “엄마 이거”, “아빠 무(물)”, “엄마 맘마(밥)”, “까까
(과자나 사탕)”
● 특정 사물과 그 소유자를 의미하는 구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엄마 바지,
아빠 안경, 언니 인형 등.
● 일상에서 쓰이는 간단한 동사를 10개 이상 이해합니다 : 주다, 받다, 앉다, 일
어서다, 가다, 오다 등.
● 좀 더 길어진 지시 문장을 이해하고 수행합니다 : “손 씻고 밥 먹자”, “바나나
랑 사과 가져오세요” 등.
● 단순한 부정문을 이해합니다 : “먹어-안 먹어”, “울어-안 울어”, “가져와-안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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져와” 등.
〇 낱말과 낱말을 붙여 말하기 시작합니다 : “엄마 저거”, “아빠 나” 등.
〇 감정을 표현하는 말을 사용합니다 : “좋아”, “싫어”, “미워” 등.
〇 말끝을 올려 질문형 표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이거 저(줘)”, “엄마 저거”, “아빠 이떠(있어)?”, “저기 가?”, “아 네(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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